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재테크

공매도 상환기간의 이해 이보다 간단 명쾌할 수 없다

by knowoverall 2023. 6. 7.
반응형

오늘은 금융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하는 전략 중 하나인 공매도와 관련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매도란 무엇인지, 공매도 상환기간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공매도란?


공매도(Short selling)란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빌려온 주식을 팔고, 이후 주가 하락을 예상해 다시 매수하여 차익을 얻는 거래 방식입니다. 이러한 거래는 상승장에서 보다는 하락장에서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시장에 있는 과열매수세로부터 시장의 안정을 찾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공매도 상환기간은 무엇인가?

 

공매도 상환기간은 공매도 주식을 빌린 후 주식을 되돌려 줘야 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상환기간은 주로 3일, 5일, 10일, 20일, 60일 등과 같이 다양한 기간이 설정됩니다. 

 

대부분의 금융시장에서는 상환기간을 강제하지 않고, 그 기간을 자유롭게 설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금융감독당국의 규제가 강화되며 상환기간의 제한이 일부 도입되기도 합니다.

 

 

공매도 상환과정을 알아봐요.

 

공매도를 한다는 것은 주식을 빌리고 이를 팔아서 현재 주가보다 낮은 가격(또는 동일한 가격)에 다시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이루어진 차액이 공매도의 이익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공매도자는 보유한 주식을 아무리 빠르게 되돌려 줄지라도 일정한 상환기간에 따라 움직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환기간이 5일로 설정된 경우 공매도를 개시한 날부터 5일간 주가 하락을 기다린 후 차익을 얻고 상환을 진행합니다. 이때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다면 공매도자는 손을 각오하고 상환을 진행해야 합니다.

 

 

공매도와 상환기간의 투자 전략

 

공매도와 상환기간을 이해했다면, 이제 투자에 실제로 적용해볼 만한 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기본 분석: 기업의 재무상태, 실적, 영업환경 등을 분석하여 과대 평가된 종을 찾고 공매도 진행
2) 기술적 분석: 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에 공매도 진행
3) 헤지 전략: 포트폴리오 내에서 하락 위험을 줄이고자 공매도 진행
4) 뉴스와 시장 동향: 시장 상황이나 특정 종목에 대한 뉴스를 분석하여 공매도 결정


공매도는 금융시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거 방식 중 하나로, 하락장에서 투자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공매도 상환기간은 거래를 진행 중요한 요소로서, 투자자들은 이 기간에 맞추어 차익을 얻고 주식을 상환해야 합니다. 이러한 공매도 거래 방식을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투자의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

댓글